해킹학원
100%무료교육 국비지원 해킹학원 지역 별 소개
피규어 보관,관리방법 정리
피규어 보관방법 정리

우리의 소중한 피규어,프라모델 보관과 취급을 잘못해서 탈색이 되거나 변형이 되는일이 없어야 겠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피규어,프라모델의 보관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아래 소개해 드릴내용은 다음과 네이버 지식답변를 기초로  여러가지 관리법과 보관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온도:기본적으로 습기 많고 온도가 높고 먼지가 많은 곳은 안되겠죠?일단 습기와 온도는 피규어 재질의 변형을 주는 결정적인 원인입니다.(특히 여름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2.먼지:먼지가 많이 쌓이면 먼지에서 나오는 산성 물질이 피규어의 표면을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먼지가 쌓인다 싶으면 깨끗한 천을 물에 적셔서 닦아주시고, 습기가 남지 않게다시 마른 수건으로 닦아서 관리하셔야 합니다.덧붙여서 직사광성이 들어오는 곳도 안됩니다.

3.직사광선:피규어가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도색면이 변색하거나 거미줄처럼 자잔한 흠집이 나기도 합니다.자외선 차난용 마감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완변한 것이 아니라서 아예 햇빛이 들지 않거나 최소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진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케이스보관:관리가 까다롭다고 아예 케이스에 넣어서 보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이것도 정기적으로 두껑을 열어서 피규어를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피규어 자체에서 가스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밀폐된 곳에서는 변색의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가장 좋은 방법은 공기순환 장치가 있는 자외선 차단케이스 내부에서 보관하는 것이좋겠지만 이런건 대형 쇼룸이 아니면 보기도 힘들고 제작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자체적으로 적당한 장소에 진열을 해 놓으시고 일주일에 한번정도 깨끗한 젖은수건으로 한번 닦아 주신 후 역시 깨끗한 마른 수건으로 한번더 닦아서 유지하시면 될겁니다.

5.박스보관:요즘 피규어를 구입시 포장이 되었던 박스에 그대로 보관을 하는분들 많이 있습니다.트레이딩 피규어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의 피규어를 박수상태에서 속이 보이기 때문에 피규어 자체의 본박스 보관이 어쩌면 이상적일수도 있겠습니다.단,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도 있겠죠.

6.피규어의 얼룩제거: 간단한 얼룩은 면봉에 식염수나 물을 묻혀 딱는 방법과 물티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얼룩이 심할 경우에는 칫솔에 비누를 묻혀서 살살 닦는 방법도 있습니다.컴파운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컴파운드는 사포와 같이 표면을 다듬는 재료 입니다.

※얼룩제거 주의사항※
 절대 에나멜신너나 아세톤을 쓰면 안됩니다.(도색상태가 더욱 안좋아집니다)중성세제도 사용해선 안됩니다.

7.휘거나 모양이 변형된 피규어:재질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PVC의 경우 여름철 높은 온도와 태양광 때문에 피규어가 휘어지거나 구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불을 이용하거나,뜨거운 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주의 해야할점은 직접적으로 불이나 물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밖에 자신만의 노하우나 비법이 있는분들은 댓글로 의견부탁드림니다.

본문에 추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또 오겠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