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학원
100%무료교육 국비지원 해킹학원 지역 별 소개
피규어(Figure)의 종류(세부분석)
피규어(Figure)의 종류(세부분석)

애니메이션과 영화,게임 등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를 주 모델로 삼기 때문에 작품을 홍보하는 마케팅으로 이용되며 정교한 제작을 목적으로 하기에 경우에 따라 대량 제작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며,이럴 이럴 경우 제품이 나온
이후 희소성(아루라)을 가지고 높은 가치를 형성 하기도 한다.피규어는 형태별,재질별로 여러가지로 나눌수 있으며,그 종류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레진케스트:주로 미도색,미조립 상태의 피규어로 손수 제작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찾는다.레진의 재질은
폴리우레탄를 주로 사용하며,성질은 매우 따뜻하고 부더러우며 약간의 신충성을 가지고 있다.레진케스트는 제작에 많은 도구가 필요하면 제작에 필요한 스킬을 익히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모형제작을 시작한지 상당히 오래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주로 제작한다.

②콜드케스트:완전 조립,도색 완성된 레진케스트로서 최고의 퀄리티(Quality)와 도색상태를 자랑하는 피규어로서 크기도 큰 것이 대부분이다.레진케스트에 비해서 조금더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도색 완성품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이상의 모델러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도색을 해야하므로 많은 수량의 생산은 불가능 하다.콜드케스트는 저가 피규어들처럼 중국 하청이 아니라 일본내에서만 만들어지고,이는 모델러들의 수준이 어는정도 높아야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따라서 가격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③PVC피규어:PVC의 재질은 폴리염화비닐로 만들어진다.PVC는 탄력이 좋으며,부드러운 성질이나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공성은 좋지 못하다.대량생산품으로써 도색도 기계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밀성은 위의 피규어보다 매우 떨어지며 자외선에 대무 약하기 때문에 태양광에 노출되면 성질이 바꿔면서 변색되는 경우도 있다.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고,그 종류는 판매방식과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수 있다.폴리염화비닐이 주 재료이며 과거엔 주로 저가형 소프트비닐로 만들어진 제품들이었으며 하드캐스트 성형으로 주로 만들어서 속이 텅빈 제품들이었다. 조립식과 완성형이 나왔으나 현재는 거의 생산되지 않는다. 반면 현재 생산되는 PVC 제품은 레진과 같이 금형에 재료를 넣는 소프트캐스트 성형으로 변경되고 발전하여 속이 꽉차있으며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재료의 단점을 점차 극복하고 있으며 (ABS수지 혼용등) 금형기술의 발전으로 콜드캐스트와 같은 좀더 세밀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재료의 저렴함과 대량생산의 이점으로 생산단가가 많이 낮아졌다.

④트레이딩 피규어:조그마한 상자 안에 넣어서 파는 피규어며,상자의 포장에 인쇄된 여러 종류 가운데 한 가지만 들어있다.안에 있는 내용물은 구입하여 열어보기 전까진 알수 없다.최근에는 비공개되 ㄴ피규어 부품을 각 상자마다 한 개씩 나누어 넣고는 다 모으도록 유도하는 형태도 있으며,이러한 종류의 피규어를 "트레이딩 피규어"라 한다.처음부터 세트로 구성하여 팔기도 하며,저렴한 가격에 도색이 되어 있고 간단한 조립을 해야 하는 피규어와 완성된 피규어 두 종류가 있다.

⑤갸사폰:대형마트나 극장 등에서 종종 볼수 있는 캡슐완구 판매기용 피규어 이다.동전을 "갸챠 갸챠"넣으면 물건이 "퐁퐁퐁" 나온다고 하여 가샤폰이라 부른다.가사퐁,가사폰,가챠폰 등으로 불리운다.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고 가격도 저렴하며,유행과 인기가 없어진 한 물간 트레이딩 피규어를 판매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최근에는 갸샤폰만 전문점판매하는 매장도 생기고 있다.

⑥인젝션 키트(프라모델):일반적으로 프라모델이 라고 불리우며,런너라는 틀에서 각 부품들을 떼어내고 접착제로 붙어서 조립하는 피규어를 말한다.프라모델의 종류는 자동차,항공기,선박,로봇등 그 소재가 다양하고 특히 건담프라모델은 국내에서도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대량생산이 가능해 저렴한 가격에 널리 보급됨)

⑦구체관절인형:구체관절인형 줄여서 구관인형 이라 한다.관절이 공 모양으로 되어 있어 사람의 관절처럼 움직일 수 있다.남성들 보다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으며,국내에도 2000여개의 다양한 커뮤니티가 활동중이다.

⑧핑키스트리트:이것은 피규어의 종류라기보다는 일본의 모회사에서 만들어낸 피규어 브랜드이다.기존 피규어와는 개념과 형태를 차별화 한 제품으로 머리와 몸통부가 분리되는 형태로서 머리를 다른 몸통에 끼우는 이른바 코디가 가능한 피규어 이다.크기는 11cm 정도이고 3등신의 아담한 캐릭터 이다.

⑨식품완구(식완):슈퍼마켓,편의점 등에서 판매되는 사탕,껌,캔 음료수,맥주 등과 함께 장난감이 들어있는 것이 식품완구이다.마케팅용 상품으로 작고 다양한 피규어으 종류들이 존재한다.퀄리티는 단순한 것에서부터 정교한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⑩초함금:대부분 마징가와 같은 메카닉 로봇들이 주류를 이룬다.명칭에서 알수 있듯이 약간의 합금을 사용하여서
 제작하기에 무게감이 있다.완전도색이 되어 있으며 퀄티가 우수하며,금속소재이기에 고가 이다.

⑪액션 피규어:액션 피규어는 관절부가 움직이는 피규어를 지칭한다.종류도 다양한 편이며 완전 도색 및 완성품이 주를 이룬다.원작의 극중의 포즈나 모습을 재현할수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⑫스태츄:관절이 없어 움직일 수 없고,받침대 위에 단순히 서있는 피규어이다.원작의 명장면이나 주요액션을 표현하여 디스플레이 용도로 사용 할수 있다.

⑬디오라마:모형의 주체뿐만 아니라 영상물에 등장하는 장면 또는 배경씬까지 함계 구현이 되어 있는 피규어.

⑭비네트:디오라마와 비슷하지만 보다 작은 배경과 대상의 일부만을 구현한 피규어.

잘못된 설명이나,추가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의견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또 오겠습니다^^

 피규어를 내용(장르)별로 분류 및 정리 <---바로가기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