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학원
100%무료교육 국비지원 해킹학원 지역 별 소개
변비 퇴치하는 식습관

변비 퇴치하는 식습관

변비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부른 질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식습관을바로 잡아야 하는 이유다.


우선 아침 식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 밤사이 비워둔 위는 아침 식사를 한뒤 더욱 활발히 움직이는데 이때 대장도 덩달아 운동이 활발해진다. 아침식후야말로 배변의 황금시간대이다.

수분 섭취는 변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밤에 땀을 많이 흘린 뒤 그 다음날 아침에는 탈수가 되기 쉬우므로 아침에일어난 뒤 물 한 컵을 마신다. 보통 하루 8컵 이상이 적당하다. 그냥 생수를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차나 음료수, 국 등을 통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녹차에는 카테킨, 비타민(A, B1, B2, C 등), 미네랄 등이 풍부해 장 속의나쁜 균을 없애고, 유익한 균의 활동을 촉진한다. 또 위장의 꿈틀거림을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두통, 어지러움, 복부 압박감, 신경 불안정,식욕 감퇴 등으로 발생하는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녹차에 함유된탄닌산은 습관성 변비에 좋다. 하지만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므로 잠자기2시간 전에는 마시지 않는다. 아침이나 식후 입가심으로 마시는 것이 가장좋다.


우롱차의 탄닌 성분과 홍차의 사포닌 역시 변비 치료와 다이어트에 도움이된다. 약간 떨떠름한 맛이 나는 동규자차는 변비 치료, 다이어트에도 큰효과가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동규자차를 많이 마실 경우 선홍색으로 튼튼해야 할 장이 두꺼워지고 검게 변할 우려가 있다. 즉 장 기능을 오히려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물과 함께 변비 환자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것은 섬유소다. 섬유소는 소화가 되지 않고 변에 포함돼 배출된다. 또한 많은 물을 흡수해 변을 부드럽고 무겁게 한다. 이를 통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의 대장통과시간도 단축한다. 섬유소의 1일 성인 필요량은 25g, 담배를 피다가 끊은 경우에는 이보다 많은 30g 정도를 먹어야 한다.


김치나 나물류의 거친 섬유질보다는 밀기울, 현미, 양상추, 당근, 오이,고구마, 감자, 토란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채소는 날 것으로, 과일은 되도록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 등 발효된 유제품도 도움이 된다. 시중에 나온 섬유소 제품을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출처 :참다이어트/GI,잡곡,먹으면서빼자 원문보기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