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학원
100%무료교육 국비지원 해킹학원 지역 별 소개
피규어의 재질별 종류
피규어의 재질별 종류

레진킷
레진은 폴리우레탄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성질은 매우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약간의 신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연 원료이기 때문에 일반 플라스틱보다 월등하게 비싸며 부드럽기 때문에 사포질이나 가공하기가 매우 싶고,
레진 피규어는 액체상태의 레진 원료를 실리콘 틀에 부어 성형을 합니다. 일반적인 프라모델들은 금속 틀로 압축 성형을 하지만 레진에 실리콘 틀을 사용하는 것은 실리콘틀은 가공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매우 정교한 문양과 몰드를 넣는게 가능합니다. 금속성형틀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한 모델을 찍어낼 수 있지요.하지만 강도가 매우 좋지 않아서 대량생산은 불가능합니다.그렇기 때문에 레진 제품은 모두 수작업에 소량생산이므로 매우 비쌉니다.조립 방법도 일반 모델들과는 매우 다른데 기본적으로 에어브러쉬와 콤프레셔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 모델러가 접근하기에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콜드캐스트
콜드캐스트는 레진킷의 마이너버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드캐스트는 액체상태인 레진과 달리 분말상태의 수지 원료를 금속 성형틀에 압착시켜서 만들게 됩니다.
압착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레진과 같은 부드러움이 없이 매우 단단하며 매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만져보면 무지무지 차갑습니다. 그래서 콜드캐스트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정밀도는 레진킷에 거의 가깝지만 레진킷을 능가할 수는 없습니다. 금속틀의 한계라고 할 수 있지요.
일단 금속 성형틀을 쓰기 때문에 레진킷 보다는 좀더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도색 완성품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모델러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도색을 해야하므로 많은 수의 생산은 불가능 합니다.
콜드캐스트는 저가 피규어들처럼 중국 하청이 아니라 일본에서만 만들어지는데 이는 모델러들의 수준이 어느정도 높아야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격도 상당히 높은 편이지요.
하지만 이것도 일단은 도색완성 양산모델이므로 일류 모델러가 제작한 레진킷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많습니다.

폴리스톤
콜드캐스트와 성분은 같으나 화학첨가물의 비율이 다르다. 콜드캐스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폴리레진으로도 불리우며 무겁고 내구성과 가공성도 콜드캐스트에 비해 떨어진다.
주로 도색이 완료된 완성형 제품으로 나오며 가격이 저렴함  

다이캐스트
금형에 금속재료를 녹여 강한 압력으로 쏘아넣는 특수주소를 다이캐스팅이라고 하며 온도와 압력에 따라 틀려진다.주로 모형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알루미늄합금이나 구리합금등의 무른금속이 주재료이나플라스틱 분말이나 겔상태의 플라스틱을 고입압축하는 경우도 있다. 정밀도가 높은 제품의 성형이 가능하다. 단, 고압성형 방식이라 공정이 복잡하고 형틀의 수명이 길지 않아서수량이 한정적이며 재료도 비싼편이라 전체적인 가격이 높다.
모형은 주로 자동차나, 오토바이 모형등에 사용이 되며 몸체나 프레임등의 강성이 필요한 곳에 부분 사용되는것이 일반적이다.
금속재료 특유의 광택으로 인해 실제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축소해놓은듯한 제품이 가능하다. 도색이 완료된 완성작으로 주로 출시된다

PVC 
폴리염화비닐이 주 재료이며 과거엔 주로 저가형 소프트비닐로 만들어진 제품들이었으며 하드캐스트 성형으로 주로 만들어서 속이 텅빈 제품들이었다. 조립식과 완성형이 나왔으나 현재는 거의 생산되지 않음.
반면 현재 생산되는 PVC 제품은 레진과 같이 금형에 재료를 넣는 소프트캐스트 성형으로 변경되고 발전하여 속이 꽉차있으며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재료의 단점을 점차 극복하고 있으며 (ABS수지 혼용등) 금형기술의 발전으로 콜드캐스트와 같은 좀더 세밀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재료의 저렴함과 대량생산의 이점으로 생산단가가 많이 낮아졌음.

-자료출처-
http://dronx.egloos.com/2436982
http://blog.paran.com/puring/14886354

'┏━ 피 규 어 ━┓ > 피규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규어 인치(inch),스케일 계산법  (6) 2009.06.12
피규어 보관,관리방법 정리  (17) 2009.06.07
판매방식에 의한 피규어 분류  (0) 2009.06.06
피규어란?  (0) 2008.09.22
피규어의 종류  (0) 2008.09.22
피규어 제작사별 특징  (2) 2008.09.22
  Comments,     Trackbacks